칼부림) 젊을 적 누르하치의 수염 소유 여부
본문
사극웹툰 칼부림에, 젊은 시절의 누르하치가 잠깐 등장하는 편이 존재한다. 이때의 배경시기는 1583년 음력 2월로서, 당시 누르하치는 25살의 나이였음에도불구하고 수염이없다.
이 시기의 청년들이 십대 중후반서부터 수염이 나기 시작했던 것을 생각해보고또 당장 주인공 함이부터 10대 후반~20대 초반에 수염이 꽤 많이 난 것을 생각해 보자면 당시 20대 중반임에도불구하고 누르하치가 수염이 없다는 것이 신기하다고 여겨질 수도 있다.
고증의 오류일까? 고증의 오류보다는 오히려 좋은 고증에 속한다고판단된다.
위는 만주실록 계미년 음력 5 월, 즉슨 위의 만화의 시간대로부터 3개월이지난 뒤인 투런성 전투 당시의 누르하치와 누르하치 휘하 연합군 삽화이다. 여기서 누르하치는 수염을 가지고 있지 않거나매우 짧고 얇은 콧수염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묘사된다. 저 가는 선은 입으로 보는 의견도 있고 얇은 수염으로 보는 견해도있으나 다른 삽화에서 누르하치의 콧수염은 보다 굵게 강조되는 것을 생각해 보건대 콧수염이라고 하더라도 결국 저 시기의누르하치는다른 시기보다 상당히 얇은 수염을 가진 것으로 묘사되는 것을 유추할 수 있다.
또한 건주문견록과 건주기정도기에 따르면 당시 건주계 여진인들은 수염을 그리많이 기르는 풍습이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男胡皆拔鬚翦髮./남자 호인은 수염을 모두 뽑고(앞)머리를 모두 깎는다. [이민환, 건주문견록]
口髭亦留左右十餘莖,餘皆鑷去/ 입 윗수염 역시 좌우 열가닥 정도만 남기며, 나머지는 모두 뽑았습니다. [신충일,건주기정도기]
두 기록의 기록시기는 약 25년의 차이가 존재한다.시기의 차이가 꽤 많이 나긴 하지만 당시 건주의 풍습상 공통점을 찾아볼 수 있다. 물론 수염을 길게 기르는 이는 길게길렀겠으나 최소한 그러한 것이 보편적이진 않았을 것으로 보인다.
이로 미루어 보건대 당시 누르하치의 수염은 없거나 혹은 있다고 하더라도 그리긴 수준은 아니었으며, 따라서 위와 같이 수염이 없다고 묘사해도 그리 큰 문제는 아닐 것으로 보인다.
물론 1583년 음력 8월부터는 삽화상에서 누르하치의 수염이확실히존재하므로 이 이후 시기를 다룰 때에 누르하치를수염이 없는 것으로묘사하는 것은 조금힘들다. 위의 삽화는 배신자 노미나, 나이카다 처단 사건에 관한 삽화인데, 해당 사건은1583년 음력 8월의일이었다. 해당 삽화에는 누르하치의 콧수염이 확실하게 묘사된다. 물론 지도자의 위엄을 위해수염을실제보다과장한 것일 수도 있으나 청의 기록상 삽화가 이러므로 수염의 소유여부를 완전히 차단할 수는 없을 듯하다.
---
후금 건국사 태그랑 칼부림 태그를 둘 다 쓰고 싶었는데 안되서 그냥 칼부림태그 달고 만화탭으로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