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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의 구도변화와 시선처리.jpg

Anonymous | | 조회 1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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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그리고 역동성 있다고 평가받는 만화들을 보면

캐릭터의시선처리와 독자들의 시점변화가 맞아떨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대표적인예로 일본 만화의 바이블 드래곤볼을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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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란색이독자들의 시선이 움직이는 선,

빨간색화살표는 캐릭터들의 시선이 향하는 방향


 

독자들의시선이 움직이는 방향에 따라 캐릭터들도 시선을 바꾸고

액션은깊게 생각할 필요 없이 자연스럽게 전개된다


 

거기에더해 독자들의 시선 처리가 역 Z자 모양을 만들듯(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읽는 만화다 보니) 변환이 되어서


 

눈이계속 돌아가니까 액션의 깊이와 속도감마저 더해준다


 

이런페이지가 한장도 아니고 만화 전체에 퍼져 있으니

조산명이천재라는데에는 이유가 있는 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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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단드래곤볼뿐만 아니라 이후의 작품들은 상당수가 이러한 구도를 잘 지킨다. 일례로 Fate/Zero 만화판도 이러한 구도를충실하게 지키고 있다.

 

(R-18G라 국내정발이 끊겨서 그렇지) 괜히 현지에서 타입문 코미컬라이즈 중 가장 잘 만들었다 평가받는 게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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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이런 원칙은 미국만화도 충실하게 지킨다.

 

흔히미국만화는 말풍선만 넘치고 액션이 구리다는 낭설이 도는데 그건 국내정발이 벤디스라는 개졷같은 새끼 만화 위주로 나와서그런 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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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면이를 전혀 못 지킨 예를 보자.

 

존로미타 주니어(대표작: 킥애스)가 그린 배트맨 만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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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만화냐?

 

엉망진창도 이 정도면 기네스감이다.

 

그림을못 그리면 구도라도 잘 잡아야지 새끼가 진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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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서말한 시선처리를 S형으로 맞춰 수정한 버전이다.

 

확실히읽기 편하고 한눈에 들어오는 게 보이지 않는가?

 

 

만화를그릴 땐 그냥 장면만 그리면 장땡이 아니라 이렇게 독자들의 시점을 생각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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