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의 구도변화와 시선처리.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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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그리고 역동성 있다고 평가받는 만화들을 보면
캐릭터의시선처리와 독자들의 시점변화가 맞아떨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대표적인예로 일본 만화의 바이블 드래곤볼을 보자
파란색이독자들의 시선이 움직이는 선,
빨간색화살표는 캐릭터들의 시선이 향하는 방향
독자들의시선이 움직이는 방향에 따라 캐릭터들도 시선을 바꾸고
액션은깊게 생각할 필요 없이 자연스럽게 전개된다
거기에더해 독자들의 시선 처리가 역 Z자 모양을 만들듯(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읽는 만화다 보니) 변환이 되어서
눈이계속 돌아가니까 액션의 깊이와 속도감마저 더해준다
이런페이지가 한장도 아니고 만화 전체에 퍼져 있으니
조산명이천재라는데에는 이유가 있는 거다
비단드래곤볼뿐만 아니라 이후의 작품들은 상당수가 이러한 구도를 잘 지킨다. 일례로 Fate/Zero 만화판도 이러한 구도를충실하게 지키고 있다.
(R-18G라 국내정발이 끊겨서 그렇지) 괜히 현지에서 타입문 코미컬라이즈 중 가장 잘 만들었다 평가받는 게아니다.
물론이런 원칙은 미국만화도 충실하게 지킨다.
흔히미국만화는 말풍선만 넘치고 액션이 구리다는 낭설이 도는데 그건 국내정발이 벤디스라는 개졷같은 새끼 만화 위주로 나와서그런 거다
반면이를 전혀 못 지킨 예를 보자.
존로미타 주니어(대표작: 킥애스)가 그린 배트맨 만화이다.
이게만화냐?
엉망진창도 이 정도면 기네스감이다.
그림을못 그리면 구도라도 잘 잡아야지 새끼가 진짜
위에서말한 시선처리를 S형으로 맞춰 수정한 버전이다.
확실히읽기 편하고 한눈에 들어오는 게 보이지 않는가?
만화를그릴 땐 그냥 장면만 그리면 장땡이 아니라 이렇게 독자들의 시점을 생각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