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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오니아 LDC 제작,AIC애니메이션 제작의OVA. 원안, 감독,캐릭터 디자인은 당시 예쁜 캐릭터 디자인으로 인기가 많던키타즈메 히로유키. 메카닉 디자인카와모리 쇼지, 미야타케 카즈타카(宮武一貴). 또한성우유카나의 데뷔작이다. 당시 고등학생.
여성 안드로이드 군단을 만들어 자신이 좋아하는 골동품을 수집하기 위해 범죄를 저지르는 아마기 박사를 막기 위해 말괄량이 소녀 오오조라 미라이가 과학자인 오빠 오오조라 히로시가 만든 파워드 슈트를 입고 싸우는 내용의 SF 코미디. 기본적으로는 유쾌한 내용이지만 진지한 SF물을 추구한 면도 있고, 메카닉도 많이 나온다.
파이오니아 LDC에서 OVA 사업을 하면서 대대적으로 밀어주던 작품으로미소녀 전사 세일러 문같은 소녀 변신 히어로물에 SF를 접목한 기획이다.키타즈메 히로유키의 인맥으로기동전사 건담을 만들던 여러 실력파 애니메이터가 참여해 작화가 뛰어났다. 애니메이터로는오쿠다 준,타니구치 모리야스,이리에 야스히로,모리 카즈아키,카모가와 유타카,코바야시 토시미츠,카나야마 아키히로,타케우치 시호, 카나이 지로(金井次朗),야마시타 마사히토,오오바리 마사미,이시노 사토시,토미타 요시카즈, 아베 쿠니히로(阿部邦博),온다 나오유키,타케우치 노부유키,마츠다 소이치로,아라이 코이치,고토 케이지,토쿠라 노리모토,오오쿠보 마사오등이 참가했다.키타즈메 감독이 직접 작화를 수정하기도 해서 총작화감독이기도 했다. 성우도 호화로 불렀고 홍보에도 돈을 많이 들였다.
투자를 많이 받은 야심작이었지만 흥행에는 결국 실패했다. 이 작품을 기점으로 키타즈메 히로유키의 화풍은 인기를 자랑하던 시절에 비해 크게 달라져 팬이 많이 떨어졌고 비슷한 작품이 범람하면서 경쟁력을 상실해 그렇게 큰 인기를 끌지 못했다.오히려 파이오니아가 기획한 작품 중 히트한 건 별로 돈도 들이지 않은 틈새 기획이었던천지무용이었다. 당시 관계자들은 몰다이버가 더 히트할 거라 생각했는데, 오히려 천지무용이 더 대박이 나자 당혹스러워 했다고 한다.이 작품의 실패와 여러 안 좋은 개인사가 겹치면서 키타즈메 히로유키는 애니 업계를 떠나 만화가가 된다.
그래서 키타즈메 히로유키 팬과 유카나 팬이나 찾아보는 마이너 애니메이션이 되었다. 미소녀 모에 애니메이션을 싫어하는 서양에서도 그렇게 인기를 끌지 못했다.
반면 한국에서는 비디오로 "광속 사이버" 라는 제목으로[4]출시되었고투니버스에서도 여러 번 방영해 인기를 끌었다. 더빙판을 수록한 DVD가 나오기도 했는데 변신 장면을 삭제해서 욕을 먹었다.[5]어찌보면 오직 한국에서만 인기있는 작품이었던 셈이다.
미소녀가 격투 액션을 한다는 점에서는빛의 전사 프리큐어보다 앞서나가기도 했다.
만화책도 있지만 애니메이션이 원작이다.
北爪宏幸 (키타즈메 히로유키)
일본의애니메이터. 1961년 7월 24일 생. (62세)
코가와 토모노리의 제자로 그와 작품 활동을 많이했다. 특히토미노 요시유키작품에 많이 참가했는데기동전사 Z건담,기동전사 건담 ZZ,기동전사 건담 역습의 샤아,성전사 단바인,중전기 엘가임등에서 연이어 작화감독을 맡으며 대활약했다.OVA시장에서도 대활약하였으며 대표작으론메가존 23이 있다.
애니메이터로서의 실력도 있지만 주로 일러스트레이터로서 재능을 발휘했는데 그가 그린 일러스트가 잡지에 실리면 순식간에 매진이 될 정도로 인기를 끌었다.포우 무라사메누드 일러스트를 그리기도 했다. 로봇 작화도 꽤 잘 그린다.
토미노의 대표작을 5번이나 해서 토미노 팬들이 좋아하는 캐릭터 디자이너, 작화감독인데 정작 토미노는 키타즈메를 그렇게 좋아하지 않았다고 한다. 토미노가 모든 캐릭터 디자이너를 싫어하는 건 아니다. 다른 작품의 캐릭터 디자이너는 대체로 호평했었다. 키타즈메가 당시 연이어 토미노 작품에 참가한 건선라이즈의 프로듀서 우치다 켄지(内田健二)의 의향이었지 토미노가 신뢰한 게 아니었다고 한다.기동전사 건담 ZZ의 캐릭터 디자인도 우치다 켄지가 "야스히코 씨가 속편의 디자인을 못하게 됐다." 라면서 의뢰했다고 한다,
토미노는 중전기 엘가임 때 기대하는 신인이라고 언급한 것 외에는 한 번도 키타즈메의 디자인과 작화를 호평한 적이 없다. 작화로 호평받는기동전사 건담 역습의 샤아조차도 "야스히코 요시카즈가 해줬으면 더 좋았을 것이다." 라면서 55점 정도 밖에 줄 수 없다고 하기도 했다. "30년이 지났으니까 말하는 건데 야스히코가 샤아를 그렸다면 나나이도 퀘스도 한 눈에 반했을 것이다. 역습의 샤아의 샤아는 매력이 없다. 뭔가 무기질적이다." 라고 하기도 했다. 다만 키타즈메의 작화가 좋다고 하는 사람들이 있는 건 알고 있으며 그것은 인정한다고 한다.#
제작 중에도 "너의 그림은 문제가 있다." 라면서 계속 갈궜으며 키타즈메가 토미노에게 맞았다는 루머도 돌았는데오카다 토시오가 소문의 진상을 키타즈메에게 물어보니 "토미노 감독에게 맞은 적은 없습니다. 그런데 절 노려보면서 제 옆에 있던제작진행을 때리더군요." 라고 했다고 한다. 키타즈메의 후배온다 나오유키는 키타즈메가 토미노에게 당한 걸 알아서기동전사 Z건담 A New Translation의 캐릭터 디자인과 작화감독을 해달라는 제안을 받았을 때 자신은 키타즈메랑 비슷한 스타일이라 욕 먹을 게 뻔해서 몇 번을 거절했다고 한다. 그러다 설득에 밀려 해봤는데 아니나 다를까 토미노가 키타즈메에게 하던 것과 똑같이 갈군다며 화를 내는 글을 블로그에 올리기도 했었다.[1]
어쨌든 토미노가 싫다고는 했지만 그건 토미노 개인이 싫다는 거지 키타즈메의 작화 실력은 뛰어나서 키타즈메가 작화감독을 한 에피소드는 명작으로 통했고, 키타즈메의 일러스트가 실린 잡지도 불티나게 팔렸다.
하시모토 타카시에 따르면 당시 외제차 몰고 다니던 몇 안 되는 애니메이터였다고 한다.
그리고 친구오오모리 히데토시와 함께 자신만의 작화 프로덕션 "아트리에 기가"를 만들어 독립했는데 회계 담당인 여직원이 공금을 횡령하고 도주해 파산하게 되었다고 한다. 그래서AIC로 이적했다고 한다. 오오모리의 말에 따르면 당시 키타즈메가 갚은 돈이 1000만 엔이라고 한다. AIC에서 기획에 감독까지 맡은 야심작몰다이버또한 흥행에 실패했다. 꽤나 어려운 시절을 보냈으며 이 때문에 커리어에 블랭크가 생기며 거장이 될 기회를 잃고만 비운의 천재이다. 물론 지금도 충분히 일세를 풍미한 유명 애니메이터이자 일러스트레이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