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네임은 세일러V - 루트 비너스
본문
코단샤의 소녀 만화잡지 룬룬에서 게재 및 연재된 타케우치 나오코의 만화이며, 미소녀전사 세일러문의 프리퀄에 해당되는 작품이다.
1991년 룬룬 여름방학호에 단편으로 게재되었고 이 때는 평범한 소녀
아이노 미나코가 세일러 V로 변신하여 악을 물리치고 세상을 구한다는 내용의단편 만화였다.
이 단편 만화가 괜찮은 반응을 얻은 덕에 룬룬에서 연재하기로 결정되어, 1992년 초에 연재를 시작해 부정기 연재로 1997년에 완결되었다.
즉, 세일러문과 거의 동시에 완결되었다고 볼 수 있다.
처음 단편으로 게재된 "코드네임은 세일러 V"에서 상업성을 발견한 코단샤와 토에이 동화는 이 작품의 장기 연재 및 애니메이션화를 기획했다.
그러나 세일러 V가 세일러 만년필의 등록상표라 완구 판매 등에 문제가 있을 것으로 생각해 이 만화의 설정을 발전시킨 신작을 기획했고
그 신작의 만화 연재 및 애니메이션화가 결정되었는데, 그것이 미소녀전사 세일러문이다.
세일러 문은 이 작품의 1년 뒤의 이야기로, 작품의 결말이 세일러 문으로 자연스레 이어지는 프리퀄이 되었으며,
더불어 미나코가 세일러 V가 되는 과정 및 세일러 V에 대한 여러 설정들이 추가되었다.
1995년에 4화짜리 OVA 제작 계획이 있었으나 여러 사정에 따라 백지화되었다.
2003년에 실사판 세일러문이 제작되면서 세일러 V의 첫 등장을 다룬 특별편이 따로 제작되었지만
여기서의 스토리는 코드네임은 세일러 V의 그것과는 많이 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