럽라) 니지동 리나쨩 보드 반다이 개발 블로그 번역
본문
「오토이모션컨버트 리나쨩 보드」완구 개발 블로그
여러분 안녕하세요! 장난감 버전 "오토모션 컨버터 리나짱 보드"의 기획 개발을 담당하고 있는 후나센이라고 합니다.
먼저... 첫 소식에서 "여름 예약⇒겨울 배송"이라고 예고했지만, "가을 주문⇒초여름 배송"이라는 일정이 되어버렸습니다.... 죄송합니다, 앞으로 반년 정도 더 기다려 주세요. 시간을 들여, 반다이 "캐릭터 완구"의 노하우가 듬뿍 담긴 진짜 리나짱 보드를 개발 중입니다.
그리고 빨리 예약해주신 여러분, 정말 감사합니다!
본 블로그에서는 예약 페이지에 다 담지 못한 상품의 자세한 정보와 개발 비하인드 스토리 등을 소개합니다.
구매를 고려하고 계신 분들에게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외관 디자인에 대해
이번 외관은 "애니메이션 버전"을 재현한 디자인으로 제작했습니다. 즉, "이어지는 커넥트" 때의 모습입니다. 디자인에 착수하면서 "러브라이브! 스쿨 아이돌 페스티벌 ALL STARS 버전"(이하 스쿠스타 버전)의 디자인과 어느 쪽을 택할 것인가가 첫 번째 고민이었습니다. 스쿠스타 버전과 TV 애니메이션 버전은 보드 부분의 가로 세로 비율이 달라서, TV 애니메이션 버전이 세로로 조금 더 짧은 것 같았습니다. 의상에 따라 보드의 장식도 달라지는데, 이는 개인이 상품에 맞게 변형할 수 있지만, 보드의 골격이 되는 부분은 손댈 수 없는 부분입니다.
고심 끝에 이번 상품 기획에서 가장 하고 싶었던 "이어지는 커넥트"의 곡에 맞춘 MV 표정 재현"을 목표로, TV 애니메이션 속 리나짱 보드를 입체적으로 재현하기 위해 TV 애니메이션 버전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스쿠스타 버전은 곡마다 의상이 바뀌고, 보드의 색상이나 고양이 귀의 유무도 확연히 달랐지만, TV 애니메이션 버전은 대부분의 곡에서 동일한 조형과 색상의 보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물건은 한 대 만으로 많은 곡의 보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 귀를 때어내면 "ENJOY IT!" 버전도 가능하네요). 예를 들어 직접 "꿈이 이곳에서부터 시작돼" 등의 곡을 CD 등으로 재생하면서 이 리나짱 보드로 표정을 바꿔가며 놀아보는 것도 작품의 분위기를 재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TV 애니메이션에서는 "TOKIMEKI Runners"도 선보였는데, 그때의 보드는 귀 부분이 꽃무늬로 되어 있었습니다. 그 부분을 재현하기 위해 이번에 교체용 꽃무늬 파츠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귀 부분을 떼어내면 안에 배터리 박스가 들어 있기 때문에 어차피 떼어낼 부품이기 때문에 교체도 겸할 수 있다는 점에서 추가했습니다. 다만 작품에서는 꽃무늬뿐만 아니라 머리띠의 왼쪽 부분에도 장식 파츠가 있는데, 이번에는 그 부분은 파츠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머리띠 부품에 그것을 탈부착할 수 있게 만들면 구멍을 뚫어야 하고, 원래의 외관을 해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다른 머리띠 파츠를 붙이거나 입체 스티커를 붙이는 방법 등을 생각해 볼 수 있지만, 비용과 소재의 문제로 포기했습니다. (연질플라스틱 소재에는 스티커를 붙일 수 없으니까요).
▼귀 부분을 떼어내면 이렇게 되어 있고, 배터리 박스가 있습니다.
▼이마를 비스듬히 보면 구멍이 보이는데, 이 안쪽에 스피커가 들어 있습니다. 이마에서 목소리가 나와요
그다음에 사이즈 기준을 어떻게 할 것인가인데, 아마 팬층적으로는 남성분들이 더 많이 구매하실 것 같다는 생각을 하면서도, 역시 컨셉은 극 중 리나짱 보드를 그대로 현실에 구현한 것이어야 한다는 생각에 여성용 사이즈로 만들기로 했습니다. 일본 성인 여성의 머리 크기 평균치를 조사해 그 위에 리나짱 보드를 얹었을 때, 설정 디자인처럼 아래턱이 조금 보이고 눈썹까지 가려지는 크기로 디자인했습니다. (참고로 디자인 담당도 러브라이버입니다).
그렇다면 남성은 어떻게 할 것인가........
■사이즈 조절 기능 탑제
①머리띠의 상하 조절(아래와 같이 위쪽으로 이동합니다.)
구멍을 위 조립하면 최대 3cm 정도 위쪽으로 넓힐 수 있습니다.
②측면 확장
안쪽에 있는 나사를 풀고 사이드 파트를 바깥쪽으로 당겨서 다시 나사를 고정시키면 옆으로 슬라이드하여 총 2cm 정도 넓어집니다. 또한 이 L자로 꺾인 경첩 부분에는 HDPE(고밀도 폴리에틸렌)를 사용했기 때문에 바깥쪽으로, ㄱ자 모양으로 조금 더 넓힐 수도 있습니다. 소재도 부드러운 소재이면서도 경도가 있는 재질로 되어 있어, 잘 잡아당기면 머리를 좌우로 압박하려는 힘도 발생합니다.
③후두부 고정 벨트 조정
후두부에는 길이를 조절할 수 있는 폴리에스테르 소재의 띠가 있습니다. 이 부분을 단단히 묶으면 리나짱 보드가 앞으로 기울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띠는 작품 중에는 부착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제거할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착용하지 않고 장식할 때는 이 띠를 떼어내면 더욱 멋지게 연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조정을 통해 대체로 남성도 문제없이 착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시야에 대해서
제로입니다.
이 점은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드 내부에는 168개의 LED를 배열하는 베이스와 스피커, 음성 재생 버튼이 들어가고, (후술하겠지만) 보다 다양한 머리 크기에 맞게 쿠션과 실리콘 코패드를 장착할 수 있는 공간도 있기 때문에 들여다 볼 수 있는 구멍을 뚫을 여지가 없었습니다.
또한 대량 생산 제품인 만큼 금형을 이용해 플라스틱을 성형하는데, 무수히 많은 미세한 구멍을 뚫는 것은 금형 파손으로 이어져 매우 어렵기 때문에 강도 확보도 고려해 이 디자인을 선택했습니다.
대신 구멍이 뚫리지 않는 외관을 위해 보드 부분에 특수 인쇄 기법으로 테두리를 인쇄해 외부에서 봤을 때 시각적 완성도를 높이는 방향으로 방향을 잡았습니다.
작품 속 설정처럼 어딘가에 카메라를 달고 내부에 모니터를 배치할 수 있다면 완벽한 리나짱 보드가 되겠지만, 장난감의 영역을 넘어서는 것이기 때문에 기술력이 있으신 분은 꼭 그런 개조도 시도해 보세요.
■LED 보드에 대해
애니메이션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보드 부분은 설정상 액정 디스플레이를 사용하고 있는 것 같은데, 물론 그렇게 하면 금액이 어마어마하게 커지기 때문에 자작하시는 분들과 마찬가지로 LED로 표현하기로 했습니다.
168개라는 수는 스쿠스타 TV 애니메이션, 각 뮤직비디오, 기타 판권 일러스트의 표정을 확인하고 사용되는 화상을 집계하여 결정하고 있습니다. 아마 거의 다 커버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결과적으로 반다이에서 발매하는 완구 중 가장 많은 LED를 사용한 상품이 되었습니다...!
10/17 생방송을 아직 보1지 못하신 분은 51:50경부터 리나짱 보드에 대한 소개가 시작되니 꼭 봐주셨으면 합니다. 이 부분을 보시면 LED의 수가 주는 혜택이 그대로 제품의 매력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로 이 LED, 모두 풀 컬러 LED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비용적으로 단색과 차이가 없었으므로.), 리나 쨩 보드는 설정으로 다른 색으로 변하지 않으므로, 마젠타 단색으로 발광합니다. 그러나... 스쿠페스2의 로드 화면에서 가끔 나오는 "리나 쨩 빔!"은 눈이 무지개 색으로 빛나면서 빔을 발사했습니다. "리나 쨩 빔"의 목소리도 수록되어 있으므로, 여기가 울릴 때만 눈이 풀 컬러 발광하게 되어 있습니다!
■리나 쨩 음성에 관해서
이번에, 텐노지 리나 역 타나카 치에미 씨에 의한 녹음된 보이스를 150종 이상 수록했습니다! 이 150종의 약 90%가 "리나 쨩 보드, 〇〇"이라는 표정 대사입니다. 대본을 만들 때, 스쿠스타의 거의 모든 시나리오 (인연, 사이드, 매일 극장 포함) TV 애니메이션, 니지욘, 드라마 CD, 생방송 스페셜 드라마, 라이브 막간 드라마, 서적 등을 확인하고, 목표하는 단어를 선택하기 위해 공식에서 협의를 거쳐 선정했습니다. 버튼 조작으로 표정 보이스가 순서대로 울리거나, 노래만 울리는 버튼이 있거나, 또는 그 외의 대사가 울리거나 등 다양한 놀이가 즐길 수 있습니다.
어제의 생방송에서도 "콜 레스 재현 놀이"를 소개했습니다. 그 외에도 TV 애니메이션 1기 제 6화의, 이어지는 커넥트 전후에 있는 대사도 포함되어 있으므로 효과음도 포함하여 극중을 완벽하게 재현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TV 애니메이션 2기 제 13화에서 리나 쨩 보드가 고장났을 때의 음성과 연출을 즐길 수 있거나... 등, 보드와 관련된 묘사를 재현하는 놀이를 많이 탑재했습니다!
■악곡 수록에 관하여
실제로 7곡의 음악이 수록됩니다! 리나 쨩의 솔로 곡은 최신 앨범 "나는 마그넷"을 포함하여 모두 수록되므로, 현재까지의 집대성 아이템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일곱 번째로는 니지가사키를 상징하는 곡 "TOKIMEKI Runners"를 포함했습니다. TV 애니메이션 버전에서도 불렀으며, 이번 TV 애니메이션 버전의 외형에도 딱 맞는 수록입니다! 다만 TV 애니메이션과 다르게 "12인 버전"을 선택했습니다. 리나 쨩 팬뿐만 아니라, 니지동 전체의 팬 및 다른 멤버의 팬 분들도 꼭 손에 넣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 노래와 보드의 표정에 관해서는, 극 중 재현!을 컨셉으로, 가사에 딱 맞게 입을 움직여 줍니다. 뮤직 비디오에서 표정이 표시된 장면은 거기를 재현하고, 나오지 않은 부분은 이번 장난감으로 새로이 보충합니다!
"도키피포☆이모션" "아날로그 하트" "TOKIMEKI Runners"는 스쿠스타의 뮤직 비디오를 참고로, "이어지는 커넥트"는 TV 애니메이션 뮤직 비디오를 참고하여 제작 중입니다. 뮤직 비디오가 없는 곡은 모두 새로운 표정을 만들 것이므로 기대해 주십시오! "텔레텔레파시"도 이런 상품이기 때문에 표정을 만들어 수록하겠습니다.
이 표정과 음악의 링크는 장난감으로 만들어져 눈앞에서 펼쳐지면 큰 흥분을 느낄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 모습은 10/17의 생방송에서 소개되었으니 꼭 확인해보세요.
▼아래의 네 개가 버튼입니다.
반대로 장착 중에는 이 버튼을 누를 수 없습니다. 그 때에는 이어 패드의 하단에 있는 버튼을 누릅니다. 각각 왼쪽과 오른쪽에 2개씩 배치되어 있습니다. 역할은 동일합니다.
▼ 하단에 2개의 버튼 × 왼쪽 및 오른쪽
※ 이 사진의 쿠션은 임시이며, 실제로는 외피가 회색 천재로 되어 있습니다. (인조가죽은 노후로 인해 쉽게 낡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무음 모드에서 놀자!
전원 스위치는 좌우 2방향으로 켤 수 있으며, 한 쪽이 "무음 모드"로 변경됩니다.
무음 모드로 전환하면 리나의 대사뿐만 아니라 음악도 울리지 않게 됩니다. 각 버튼의 역할이 변경되며, 4개의 버튼이 "기쁨, 분노, 슬픔, 기쁨" 4가지로 분류되며, 각각의 감정 표정 벡터가 누를 때마다 순서대로 표시될 예정입니다.
현재 자신이 어떤 표정을 하고 있는지 보이지 않기 때문에, 미리 표정 순서를 기억해야 하지만 익숙해지면 자신의 목소리와 표정을 연결해서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만약 리나쨩 보드를 이벤트 장소 등에 가져가서 빛나게 하고 싶을 때는 "소리 모드"가 아니라 "무음 모드"로 설정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뜻밖의 상황에서 음성을 울리지 않도록.) 주변에 불편을 끼치지 않는 예의바른 다루기로 다양한 상황에서 즐겨주세요. 그 때, 앞이 보이지 않기 때문에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스스로나 주변을 위한 안전을 유지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시야가 없는 제품이므로 착용하고 움직이는 것을 피해주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