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존23 - 등뒤의 센티멘탈
본문
메가존 23에 등장하는 캐릭터이자, 본작의최중요 인물이다. 캐릭터 디자인은린 민메이로 유명한미키모토 하루히코가 맡았으며, 담당 성우는 파트II까지 미야사토 쿠미[2], 파트III에서타카오카 사키[3]
작품 초반부터 등장하는 일본 No.1 아이돌가수로서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의 초인기연예인이다. 메가존 23의 주제가인 "등 너머의 센티멘탈(背中ごしにセンチメンタル)"은 파트I 시점에서 3주 연속 1위를 하고 있던 그녀의 타이틀곡. 톱 아이돌이라는 명칭이 아깝지 않을 정도의 인지도와 활동내역으로오토바이폭주 말고는 별 관심이 없었던주인공야하기 쇼고역시 어떤 사람인지 알고 있었을 정도였다. 약간 허스키한 음색이 가미된 독특한 목소리와 1980년대 일본 취향에 딱 맞아떨어지는 사랑스러운 이미지, 그리고매스미디어의 적극적인 푸쉬 덕분에 그녀의 인기는 식을 줄 모르고 이어지고 있는 중이었다.
특히 다른 아이돌들과는 정반대로 극도의 신비주의 노선을 걸으면서 활동영역을 차별화하고 있었는데,라이브공연이나 콘서트 무대 등을 단 한 번도 열어본 적이 없으며, "이브의 Only You"라는 1인방송과 몇 편의CM이외에는 일체의 외부활동을 자제하는 것으로도 유명했다.
사실 그녀는메가존 23을 관리하는 슈퍼 컴퓨터바하무트에 의해 만들어진 가상인격, 다시 말해서사이버 아이돌이었다. 바하무트가 구현할 수 있는 버추얼 리얼리티 기술을 총망라해 만든 만큼 진짜 사람과 같은 외모를 지니게 된 것이며, 신비주의 노선을 걸었던 것도 실존인물이 아니었기 때문에 그렇게밖에 할 수 없었던 것.
이유는 제대로 밝혀지지 않았지만 처음 만들어졌을 때부터 바하무트에 의해 개별적인 인격을 부여받아 제어 시스템과 완전히 분리된 독자노선을 걷게 되었으며,가란드의 정체를 공표하려 하던 쇼고와 프로그램 전화 연결로 만나게 된 것을 계기로 이 세계의 진실을 폭로할 생각을 갖게 된다. 그 때문에 데자르그와의 전쟁을 시작하게 된 파트II에서는 그녀의 겉모습을 카피한 전쟁 선동용 프로그램이 운영되며 오리지널인 자신이 봉인되게 되나,가란드의 시스템을 통해 이 세계의 진실을 알게 된 쇼고에게 개별적으로 접촉하여 지구 귀환 프로젝트인 ADAM을 발동시키게 되고,B.D를 비롯한 신군부가 물러난 뒤로는 자취를 감추게 된다.
애니메이션에 나온사이버 아이돌중에서도 꽤 선구적으로 유사 사례는 있어도 아이돌이란 직업으로 나온 것은 사실상 최초이다.샤론 애플보다 한참 먼저 나왔다. 지금은 작품 자체가 출시년도가 오래되었고 다소 마이너한 탓에 잘 모르는 사람들도 많지만 사이버 아이돌의 시초인 만큼, 지금도 여전히 회자되는 캐릭터이다.
토키마츠리 이브를 맡았던 두 가수의 평가는 엇갈린다.
가수로 뿐만 아니라 나중에 배우로써도 성공한 타카오카 사키 쪽이 연예계를 일찌감치 은퇴한 미야사토 쿠미 보다 연예계 업적이나 커리어는 넘사벽이지만, 한일 메가존23 팬들에게는미야사토 버전의 이브가 훨씬 지지를 받는다.파트3가 워낙뇌절에 가까운 작품인 것도 있고, 무엇보다 미야사토 쿠미의 연기와 노래가 워낙 임팩트가 컸기에 나중에 이브 역을 맡은 타카오카 사키가 실력이 없는것이 아닌데도 철저히 묻힌 탓이 크다. 그리고 파트3 버전의 이브는 단발로써 변화를 주려는 의도는 좋았으나 팬들의 반응은 파트2 까지의 이브보다 청순함이 덜하다는 평을 받았고 파트3 이브는 실체가 존재하는 인간이라 엄밀히 말하면 완전 사이버 아이돌은 아니며 전작의 이브는 이미 파트2에서 소멸하면서 사라져 아예 별개의 존재다. 어차피 파트3는 메가존23 팬들이 흑역사 취급하지만...
2018년 이후 일본 연예계에서 계속 새로운 트랜드로 떠오르는버츄얼 유튜버가수들이 계속 등장하면서 토키마츠리 이브가 버츄얼 유튜버의 조상격이라는 평을 받고 있다. 심지어 리부트가 계획되어 있는 메가존23 작품이 새로 나온다면 토키마츠리 이브역 성우는 버츄얼 유튜버가 맡는거 아니냐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