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동전사 건담 지쿠악스 공식 연표, 설정화 번역
본문
0079.09.18
샤아가 이끄는 공국군 부대가 사이드 7에 잠입. 연방군의 신형기 건담, 게다가 페가서스를(화이트 베이스) 탈취. 또, 샤아가 운용한 건담은 01건담과 교전해, 이것을 파괴. 이때, 진은 자쿠에게 문제가 발생했기 때문에, 작전에는 불참.
노획한 건담과 페가서스를 도즐에게 전달한다.
키시리아, 도즐의 공동 팀에 의해 건담의 해석이 스타트.
앞서 실시하고 있던 사이코뮤 탑재 대형 모빌 아머의 건조 계획은 중지.
페가서스는 소돔으로 개명 리페인팅하고, 우주 공격군에 편입.
공국군의 지구방면군 사령 가르마 자비, 어떤 사적인 이유로 공국군을 제대.
0079.10-11
공국군, 연방군의 공세를 받아 일시 제압했던 오데사와 북미에서 철수.
0079
공국군, 연방군 본부가 있는 자브로 기지로의 강하 작전을 실행, 후 철수.
연방군은, 시작 기체가 남겨져 있던 건캐논을, 경캐논으로서 양산. 공국군, 건담의 리버스 엔지니어링에 의한 모빌 슈트 개발 개시.
지오닉사의 MS-14가 개발 경쟁에서 패하여, 건담의 간이 MS가 제식 채용된다. 한편, 도즐 자비의 희망으로 빅잠의 양산화도 진행된다.
달 그라나다에서, 플라나간 기관에 의한 기체의 사이코뮤 탑재가 시작된다.
제1차 솔로몬 회전 발발. 연방군은 솔라 시스템을 사용. 도즐은 빅잠 1호기로 출격하지만, 패배. 솔로몬은 연방군의 손에 함락된다.
샤리아불, 목성에서 귀환. 샤아 아즈나블과 만난다.
사이코뮤를 탑재한 건담, 비트의 운용을 겸해 솔로몬에게 숙박지 공격. 샤리아불도 출격. 샤리아가 모빌아머 키케로가를 수령한다.
공국군, 마쿠베를 총사령관으로 하여, 루나투 공방전 개시.
연방군의 왓케인, 패배를 받아들이면서도 콘페이토(솔로몬)을 그라나다에 낙하시키는 작전을 개시.
마쿠베의 지시로 대기하고 있던 샤아의 부대에 그라나다 방위의 명이 내려진다.
제2차 솔로몬 회전 시작. 샤아는 소돔으로 솔로몬에 강습, 상륙한다.
샤아의 부대의 솔로몬 낙하 저지 작전은 실패하지만 "제크노바" 라고 불리는 현상이 발생하여, 왓케인의 계획은 무너진다.
연방군의 루나투 함락. 연방군 사령부는 정전 교섭을 타진.
0080.01.03
연방군의 완전 철수로 일년전쟁은 종결.
샤아 아즈나블(신 유우키)
"붉은 혜성"이라는 별명을 가진 지온 공국군의 에이스 파일럿. 1년 전쟁시, 뛰어난 조종 기술로 차례차례로 전과를 올려, 그 중에서도 사이드 7에서 지구연방군의 신형 모빌 슈트, 건담과, 신조함 페가서스를 탈취한 것으로도 알려져 있다. 그 다음은 탈취했다 "하얀 건담"을 자신의 퍼스널 컬러에 다시 칠한 "붉은 건담" 을 애기로 하여 제일선에서 계속 싸운다. 그와 샤리아불과의 뛰어난 또 연계 공격은, 모빌 슈트 전투에서의 한 형태가 되었다. 연방군이 루나투 공략전 바로 뒤에 일으킨 그라나다의 「솔로몬 낙하」를 저지하기 위해, 소돔으로 출격. 낙하 코스를 바꾸는 명령을 받았지만, 미지의 현상 "제크노바" 가 발동하여, 샤아와 붉은 건담은 실종됐다.
관련 인물
키시리바 자비
CV: 나즈카 카오리
지온 공국군 돌격기동군 사령. 샤아와 샤리아 등 뉴타입을중용하여, 전쟁뿐만 아니라 자비 가문에서의 세력 다툼에서도 주역의 자리에 서려 하고 있었다. 뉴타입 처우를 비롯해 맏오빠인 기렌과는 사사건건 대립하며, 앙숙지간이다.
마쿠베
CV : 스기타 토모카즈
지온 공국군 돌격기동군 대령. 지구 침공 작전에서는 오데사의 기지 사령을 맡은 것 외에 우주에 돌아와서는, 연방군에 빼앗긴 솔로몬 탈환을 노리는 우주함대의 지휘를 맡았다.한 편, 루나투 방어전에 샤아를 참여시키지 않은 것에 대해 부하들은 "질투심"이 아니냐는 의심을 품고 있었다.
플라나간
CV: 시로쿠마 히로시
뉴타입을 연구하는 시설 「플라나간 기관」의 수장. 오데사 등에서 보여준 공중전 감각과 격추율로 보아 샤아가 뉴타입이 아닐까 추측하고 있었다. 자신이 개발한 사이코뮤를 샤아에게 맡기려고 한다.
붉은 건담
U.C.0085에 모습을 드러낸 신출귀몰한 붉은색 모빌슈트. 그 정체는 일년전쟁 당시 연방군이 개발하여 최종 테스트 때 공국군이 탈취한 「RX-78-02 건담」으로 추측되고 있다. 공국군이 탈취 후 개조를 거쳐 샤아 아즈나블의 탑승기로서 붉은색으로 다시 칠해졌다. 공국군이 새롭게 추가한 것은 "알파형 사이코뮤"와 사이코뮤 연동형 무유도 단말기 "비트"다. 일년전쟁 말기 "제2차 솔로몬 전투" 때 일어난 "제크노바"라는 현상으로 기체는 샤아와 함께 행방이 묘연해졌다. 이후 행방을 알 수 없었으나, 슈우지가 조종하는 기체로 사이드 6에 등장했다.
[파일럿] 슈우지 이토우
[SPEC]
[두부 높이] 18.0m
[본체 중량] 44.4t
[무장 (U.C.0085 시점)]= 빔 샤벨×2, 헤드 발칸×2, 비트×2, 실드, 건담 해머
“MOBILE SUIT”
인간형의 기동 병기. MS의 M은 「Mobile=기동」,S는 「Suit」 (Space Utility Instruments Tactical = 전술 범용 우주기기)의 약칭이다. 지온공국군이 앞서 양산화에 성공하였고, 후에 연방군도 RX 계획의 일환으로서 건담, 건캐논, 건탱크를 개발. 일년전쟁 후반 공국군이 건담을 탈취함에 따라 모빌슈트는 무기로서 현저한 진화를 하게 된다. 그것은 일년전쟁의 결말을 좌우하는 큰 전기로 새겨졌다.
RX-78-02
WHITE GUNDAM
〈하얀 건담〉
지구 연방군이, RX 계획의 일환으로서 만들어 낸 고범용 모빌 슈트. 중거리포격기 건캐논 포격지원기 건탱크와의 연계를 상정하여 개발되었으며, 콕핏이 코어 파이터로서 분리 독립할 수 있는 "코어 블록 시스템"을 채택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무장에는 머리 벌컨, 빔 사벨 외에 지온 공국군도 실용화되어 있지 않은 빔 라이플의 표준 장비를 실현하고 있었다. 연방군의 비장의 카드로서 사이드 7에서의 최종 테스트가 행해지고 있었지만, 공국군의 샤아 아즈나블에게 탈취당하고 만다.
[파일럿] = 샤아 아즈나블
[SPEC]
[두부 높이]18.0m
[본체중량] 43.4t
[무장] 두부 벌컨 × 2, 빔 사벨 × 2, 빔 라이플 기타
RX-78-01
01 GUNDAM
<01 건담>
연방군이 개발한 건담의 시제품 변형 기체 중 하나. 흑백을 기조로 한 컬러링과 건캐논계와 같은 형태의 바이저형 카메라 눈을 특징으로 한다. 조종석이 코어 파이터로 분리 독립하는 코어 블록 시스템의 채용과 빔 샤벨 무장 등은 RX-78-02 건담과 공통적이며, 그 운동 성능은 거의 동등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샤아가 탈취한 건담과의 교전 시에는 대형 실탄 무기인 하이퍼 바주카포를 장착하고 있었다.
[SPEC]
[두부 높이] 18.0m
[본체 중량] 43.4t
[무장] = 빔 샤벨×2, 하이퍼 바주카, 실드 기타
“MOBILE SUIT”
U.C.0079에 실전에 투입된 모빌슈트는 지온 공국군제, 지구연방군제를 포함하여 이후 전투의 주역이 되었다. 1년 전쟁이 끝난 후, 모빌슈트 개발에 관한 여러 가지 금지 사항 등이 마련되었지만, 양 세력 모두 개발을 계속했다. U.C.0085에는 붉은 건담에 탑재된 "사이코뮤"의 발전형을 갖춘 새로운 건담 타입이 등장한다.
gMS-Q
GQuuuuuuX
<지쿠악스>
뉴타입 전용 최신예 시제품 모빌슈트. 일년전쟁 이후 금기로서 개발이 금지된 사이코뮤 메커니즘이 탑재되어 있으며, 그 중에서도 특수하고 수수께끼가 많은 《오메가 사이코뮤》를 탑재한 기체이다. 오메가 사이코뮤 기동 시에는 헤드 블레이드 안테나를 겸한 구속 장치가 해제되고, 조종석에는 뇌파 제어용 인터페이스가 나타나 사이코뮤 제어의 구동 형태로 전환된다.
무장은 빔 샤벨, 빔 라이플 외에 I-필드 제너레이터를 탑재할 수 있는 쉴드를 가지고 있다. 또한, 코어 파이터 메커니즘이 탑재되어 있어 백팩으로 기능하는 것 외에 분리하면 단독 비행도 가능하다.
[파일럿] 에그자베 오리베, 아마테 유즈리하(마츄)
[SPEC]
[두부 높이]=18.0m/ [전고(오메가 사이코뮤 기동 시)]=18.2m
[본체 중량] 42.4t/ [전장 중량] = 48.8t
[무장] = 빔 샤블×2, 빔 라이플, 히트호크, 실드, 헤드 발칸
MS-06-SSP
POLICE ZAKU
<군경 자쿠 >
1년 전쟁 이후, 지온 공국의 팽창에 위기감을 느낀 사이드6의 우주 식민지군은 해안경비대(코스트가드)를 군 경찰로 재편성하고 치안 유지를 명분으로 모빌슈트 부대를 배치했다. 여기에 채용된 것이 지온 공국군의 자크를 개조한 기체, 군경 자쿠였다. 어깨 부분의 비상 회전등이 특징이며, 무장으로는 경봉, 곤봉 외에 자쿠 머신건도 장착한다. 또한 특수부대 사양의 기체에는 고 기동용 부스터와 자쿠머신건 개조가 장착되어 있어, 일부 주민들은 자위력으로서 과도한 것이 아니냐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파일럿 (특수부대 사양)] 라고우치, 아라가
SODON
<소돔>
지구연방군이 개발한 강습상륙함 중 하나로, 최종 테스트를 겸해 사이드 7에 반입되었다. 샤아에 의한 건담 강탈 사건 당시, 항구에 정박해 있던 이 함선도 함께 공국군에게 탈취당한다. 탈취 당시 샤아가 함교를 완전히 파괴했기 때문에 현재의 함교는 공국군이 수리한 것이다. 이 때 색상도 변경되었고, 명칭도 페가서스에서 소돔으로 변경되었다. U.C.0085에서도 현역이며, 샤리아불 부대가 운용하고 있다.
[함장] = 라시트
MOBILE SUIT
ZAKU
<자쿠 클랜 배틀 사양>
전후 민간에 하사된 자쿠는 전투용 인스톨러 장치를 생략한 것으로, 어디까지나 건설 업무 등 작업 기계로 운용하는 것이 목적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클랜 배틀"과 같은 전투용 기체로 몰래 개조하는 행위가 횡행하고 있다. 컬러링이나 디자인도 자유롭지만, 적은 부품으로 버티고 있는 모습도 엿볼 수 있다.
ZAKU
<자쿠 포메라니안 사양>
정크샵 "카네판 유한회사"가 소유하고 있는 개조 ZAKU. 민간에 매각된 ZAKU를 비합법적인 상금 배틀 "클랜 배틀"용으로 개조한 기체다. 카네판 주식회사가 조직한 팀 "포메라니안즈"의 소속 기체로 클랜 배틀에 참가했지만, 전투용 장치가 고장나 전투 행위를 할 수 없는 상태가 되었다. 무기는 민간 공급업체가 자쿠의 히트호크를 모방하여 제조한 "토메노스케 히트호크"만을 가지고 있다.
ZAKU
<민간 자쿠>
민간 기업에서 사용되고 있는 자쿠. 건설회사 소속임을 나타내는 "쿠로시오 건설" 소속 기체처럼 팔 끝부분의 매니퓰레이터를 변경하고 경고등과 커버 파츠를 장착하는 등 자재나 물자 운반에 특화된 기체도 존재했다. 자쿠의 특징인 높은 범용성과 확장성은 민간 작업 기계로서도 매우 효과적이었다는 것을 증명하고 있다.
MUSAI FALMER
<무사이 [팔머]>
무사이급 우주 경순양함. 함체 하부에 모빌슈트 격납고(컨테이너)를 장착할 수 있는 사양으로 되어 있다. 또한, 미노프스키 입자 살포 장치도 표준 장비로 장착되어 있었다. 샤아 아즈나블과 드렌이 지휘했던 팔머도 무사이의 일종으로 주포 3문을 탑재한 타입을 기반으로 하고 있지만, 함교 모양이 다르다. 그 외에도 주포가 2문인 유형도 존재한다.
PEGASUS
<강습상륙함 페가서스함>
지구연방군이 RX 계획의 일환으로 개발한 강습상륙함. 건담 외에 모빌슈트의 운용을 처음부터 상정하고 있으며, 원활하게 기체를 사출할 수 있는 투석기를 갖추고 있다. 전투 능력이 뛰어나며, 대형 주포 외에 부포로서 메가 입자포를, 그리고 다수의 미사일을 탑재하고 있다. 미노프스키 크래프트 시스템을 채택하여 대기권 내 항행도 가능하다.
MAGELLAN/SALAMIS
<마젤란/살라미스>
지구연방군이 운용하던 우주전함군. 정식 명칭은 마젤란급 우주전함 마젤란, 살라미스급 우주순양함 살라미스다. 둘 다 메가 입자포를 탑재하고 있어 뛰어난 전투 능력을 가지고 있다. 초기에는 모빌슈트 운용 능력이 없었지만 빈슨 계획에 의해 개조가 이루어졌고, 후기형에는 단순하지만 추가 탑재되어 있다.
GUNCANNON
RX-77-02 건캐논
지구연방군이 진행하던 모빌슈트 개발 프로젝트 "RX 계획에서 탄생한 모빌슈트. 건담과 마찬가지로 코어 블록 시스템을 채용하고 있다. 후면에 대형 빔캐논포를 탑재한 것이 특징이며, 뛰어난 포격전 능력을 갖추고 있다. 또한 전용 빔 라이플도 표준 장비로 장착하여 중거리에서의 모빌슈트 전투에서 위력을 발휘했다.
LIGHT-TYPE GUNCANNON
RGM-79 라이트 캐논
샤아 아즈나블에게 건담과 페가서스를 빼앗기면서 지구연방군의 모빌슈트 개발 계획에도 큰 차질이 생긴다. 그 중 코어 블록 시스템 채용 기체로 계속 개발된 것이 라이트 캐논이다. 건담의 개발 데이터를 이용한 백병전 능력과 건캐논의 포격전 능력을 결합한 구성으로,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루나 티타늄 합금으로 제작되었다. 솔로몬에서는 일반 사양과 다른 컬러링의 기체도 확인되고 있다.
ZAKU
MS-06 자쿠
지오닉사가 개발하여 1년 전쟁에 대량 투입된 공국군의 제식 모빌슈트. MS-05 자쿠(0자쿠)의 후속기이며, 인간형 병기로서의 높은 운동 성능과 약간의 개조로 우주/지상에서도 운용할 수 있는 뛰어난 범용성이 특징이다. 또한, 어떤 조종사라도 조종할 수 있는 뛰어난 조작성, 양산화에 적합한 정비성 및 생산성을 갖춘 것도 특기할 만한 점으로 꼽힌다. 무장으로는 자쿠 머신건, 히트호크, 크래커 등이 준비되어 있어 게릴라전부터 대모빌슈트 전투까지 가능하다.
[파일럿]데님, 슬렌더, 지온 공국 군인
[SPEC]사양
[두부 높이] = 17.5m
[본체 중량] =56.2t
[무장]=자쿠 머신건, 자크 바주카포, 히트호크, 크래커 등
KIKEROGA
MAN-03 키케로가
뉴타입 전용기로 개발된 모빌아머. 뉴타입을 연구하는 플라나간 기관의 협력을 받아 뉴타입으로 간주되는 파일럿의 능력을 피드백할 수 있는 사이코뮤를 탑재한다. 무장은 사이코뮤의 힘을 이용한 유선식 메가 입자포로 전 범위 공격이 가능하다. “목성
"귀환의 사나이" 샤리아불의 탑승기로 주어져 샤아 아즈나블의 붉은 건담과 함께 출격했다.
CHAR"S ZAKU
MS-06S 샤아 전용 자쿠
샤아 아즈나블이 사이드 7에 침입할 때 사용한 개인 커스텀 사양. 붉은색 컬러링이 특징.
ZAKU
MS-06 ZAKU 연방 포획기
01 건담의 지원기로 함께 출격했던 연방군 사양의 자쿠. 모빌슈트 간의 모의전용으로 포획된 기체이며, 노란색으로 다시 도색된 기체다.
BIG ZAM
MA-08 빅잠
지온 공국군이 투입한 대형 모빌슈트. 인간형 모빌슈트와는 다른 우주 요새/이동 포대와 같은 동체부와 이를 지탱하는 다리로 구성되어 있다. 동체 중앙에 대형 메가 입자포를 장착하고, 동체를 일주하도록 메가 입자포가 장착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대형기인 만큼 기체 조종 담당, 포격 담당 등 승무원은 2~3명을 상정하고 있다. 1년 전쟁 말기, 도즐 자비가 파일럿으로 본 기종으로 출격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