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토부키야] 아르카나디아 제10탄 기이 이미지 컷 촬영 비화
본문
디어마스터 여러분 안녕하세요.
코토부키야의 제품 촬영을 담당하고 있는
카메라맨 쿠보타입니다.
아르카나디아 블로그 기고도 이번이 세 번째입니다.
지난 회차와 많은 분들이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아직 못봤어! 라고 하시는 분은 아래 링크에서 꼭 봐주세요.
촬영비화 - 에르메다 데코마스편-
https://www.kotobukiya.co.jp/blog3/arcanadea/article/detail/25/
촬영비화 - 바다 로케편-
https://www.kotobukiya.co.jp/blog3/arcanadea/article/detail/28/
자, 이번에는 새로운 디아즈 「기이」의
제품 촬영의 뒷면을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이번에도 촬영 뒷면에 더해 직접 만들 수 있는
이미지 컷용 아이템도 소개해 드릴 테니
끝까지 읽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바치P의 무모함으로부터 로케이션하러 가거나
스튜디오내에서 불꽃을 내거나
비를 내리게 하거나 해 왔습니다만,
이번은 이미 계획하고 있는 찍고 싶은 사진이 있는 것 같아서.
바치P
보세요! 너무 귀엽지 않아요!
나
인기가 많을 것 같은 캐릭터죠! 최고예요
바치P
재미있는 표정 파츠도 있고,
윌라이즈 모드 볼륨도 엄청나지 않아요!?
나
촬영하는 게 재미있을 것 같아요!
바치P
그렇죠! 로케이션 갑시다!
그리고 스튜디오에서 마음이 맞는 이미지 컷도 갖고 싶어요!
이미 생각하고 있는 컷이 있으니 잘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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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흠, 이번에는 계획적이네요.
저희도 이미 그럴 생각이었기 때문에 문제 없습니다.
오히려 개미 근처의 개미입니다.
하지만 찍고 싶은 내용을 들으면 여전히 엉뚱한 행동(웃음).
자, 힘내서 가볼까요!
먼저 소개드릴 것은 로케이션 사진.
로케이션 멤버는 바치P와 최우수 신인 기획의 돈구리 군,
그리고 저.
촬영 현장은 연일 폭염일이 계속되는 어느 날의 어느 강변.
나
좋을 만한 곳을 찾아요
돈구리
"어디까지 가는 거지... ;;"
데코마스의 준비를 하는 바치P
촬영에 사용할 돌을 엄선하는 돈구리 군
이쪽은 촬영하는 모습
강의 얕은 여울이라고는 하지만,
데코마스를 돌 위에 설치한 촬영.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셔터를 눌러 갑니다.
그리고 처음에 촬영한 컷이 이쪽입니다.
↓
F8, 1/160초, ISO 100,
크로스 필터 사용, 화이트 레프 사용
수면을 걷어차고 있는 포즈의 기이를 돌 위에 앉히고,
물보라는 바치P가 날리고 있습니다.
물보라가 딱 좋은 위치에 올 때까지
50~60컷은 찍었을 것 같아요.
물보라가 십자로 빛나 보이는 것은 크로스 필터의 효과입니다.
물놀이를 하는 건강하고 천진난만한 기이를 찍었습니다.
기온 35℃가 넘는 가운데, 이 한 컷만 찍어도
벌써 모두 땀이 납니다.
수분을 보충하면서 그늘에서 가벼운 휴식을 취하고
다음 컷을 촬영해 갑니다.
데코마스가 떠내려가지 않도록 지켜보는 바치P
다음에 촬영한 사진이 이쪽.
↓
F8, 1/160초, ISO 100,
크로스 필터 사용, 화이트 레프 사용
이쪽도 아까와 마찬가지로 크로스 필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돌과 수면의 경계가 십자로 빛나고 있는 것을
아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얼굴이 어두워지지 않도록 화이트 레프판을 사용하여
밝게 하고 있습니다.
강물 속을 관찰하는 아기자기한 기이를 찍었습니다.
「바치-! 강속에 뭔가 있어!! 빨리 잡아!!!」
바치P
맡겨라!!!
바치P
아자! 잡았다!!
이렇게 찰영과 놀고 있는 사이에,
태양은 이미 머리 바로 위.
기온도 상당히 오르고, 스튜디오에서의 촬영도 있기 때문에
로케이션은 여기까지.
돌아오는 길에 점심을 먹고,
다음은 스튜디오에서의 촬영입니다.
더운 날은 차가운 메밀국수군요
스튜디오로 돌아와 가장 먼저 촬영하는 것은
바치P가 꼭 찍고 싶다던 모 괴수영화의 한장면 같은 컷.
그럼 어서보세요 (웃음)
↓
F11, 4초, ISO200, 소프트 필터 사용,
스모크 머신 사용, 다중 노광
「루미아 빔!!!」
기이의 표정 파츠와 이펙트 파츠를 사용해,
빔을 발사시켰습니다(웃음)
이펙트 파츠와 빔에 푸른 빛을 비추고,
이 부분만을 길게 노광하는 것(다중 노광)으로,
보다 밝게 빛나게 하고 있습니다.
뒤에 뿌연 부분은 스모크 머신의 연기입니다.
물론 화상 가공이나 CG를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원형 이펙트 파츠는 기이에 부속되어 있는 것입니다만,
빔 부분인지 알 수 있습니까?
촬영 뒷면은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이 사진으로는 알기 어려울지도 모르지만,
빔 부분은 투명한 빨대입니다.
이펙트 파츠와 빨대를 붙여 루미티아의
입가와 각도를 맞추어 촬영하고 있습니다.
그대로 촬영하면 윤곽이 뚜렷해져 만들어 낸 느낌이
나기 때문에 윤곽이 퍼지도록 소프트 필터를 사용했습니다.
바치P는 회사 컴퓨터 바탕화면으로 할 정도로
이 사진이 마음에 들었던 것 같아요(웃음)
독특한 사진을 촬영하고, 이어서 촬영한 것은
모 RPG의 마법 발동 장면과 같은 사진. 꽤 많이 만들었습니다.
↓
F11, 2초, ISO100,
자체제작 필터 사용, 다중 노광
이 사진은 기이의 이펙트 파츠를
테구스(나일론 등의 합성 섬유 실)로 매달고
테구스를 지우는 처리는 하고 있지만
그 외의 CG 가공 등은 하고 있지 않습니다.
마법 구슬은 기의 이펙트 파츠,
배경은 상업적으로 이용 가능한 이미지를 인쇄한 것입니다.
라이트는 총 5등.
기이 에 2등, 배경에 1등, 이펙트 파츠와 자작 필터에
1등씩 대고, 다중 노광하고 있습니다.
자작 필터는 카메라와 피사체의 사이에 넣어,
빛의 입자를 감싼 효과를 연출하고 있습니다.
덧붙여서 이 자작 필터입니다만, 제가 만든 것이 아니라,
바치 P와 돈구리 군의 노력의 결정.
납득할 수 있는 형태가 될 때까지 몇 번이나 다시 만들었습니다.
어떻게 만들었냐면, 프라판에 라메(반짝이) 파우더를 뿌리고,
또 다른 프라판에 끼워 고정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스튜디오 바닥이 반짝반짝 범벅이 되었지만,
좋은 사진을 찍을 수 있었기 때문에 큰 문제는 아닙니다.
자, 다음은 티저용으로 촬영한 이 사진입니다.
↓
F5.6, 4초, ISO100,
컬러 필터 사용, 다중 노광
이 사진도 테구스로 매달아서 테구스를
지우는 처리는 하고 있습니다만, CG 등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배경의 불꽃은 진짜 불꽃입니다.
이전 샤르메드의 촬영에서도 실시했던 방법입니다만,
이번에는 기이의 이미지에 맞는 불꽃의 색으로 촬영했습니다.
"불꽃 색깔을 바꿀 수 있어?"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
바꿀 수 있어요.
렌즈의 앞에 컬러 필터를 갖다 대는 것으로,
아래의 사진처럼 다양한 색의 불꽃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컬러 필터를 통과시킴으로써
하얀 불꽃이나 녹색 불꽃이 됩니다.
하지만, 컬러 필터를 사용하는 것으로
피사체도 필터의 색의 영향을 받아 버리기 때문에,
기이에 해당하는 스트로보의 노광시에는
필터를 통하지 않고, 불꽃을 노광할 때만
필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기이가 밝아지도록
찍은 것이 여기 있습니다.
↓
F5.6, 4초, ISO100,
컬러 필터 사용, 다중 노광
이 사진도 기이를 노광할 때는 필터를 통하지 않고,
불꽃을 노광할 때만 필터를 통과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기이는 필터의 영향을 받지 않고 촬영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앞이 어두운 그대로의 사진이 더 강추입니다.
그런데, 조금 까다로운 이야기가 되어 버렸습니다만,
여기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번 촬영의 뒷이야기는 여기까지 하고,
다음에는 자작할 수 있는 촬영 아이템의 이야기를
하고 싶다고 생각하므로,
조금 더 함께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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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보실 사진은 자작도 포함해서
필터를 많이 사용했습니다.
그래서 여러분들께는 손쉽게 직접 만들 수 있는
필터 만드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간편하게 할 수 있고 효과가 높은 것이 될 것이기 때문에
꼭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덧붙여서, 어느 정도 구경이 있는 렌즈에 적합한 것이기 때문에,
스마트폰 카메라에는 적합하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준비물
-프라판(두께 0.3~0.4mm 정도)
-사포
-유성 마커
우선 플라스틱 판을 자신이 사용하는 렌즈보다
조금 더 크게 자릅니다.
다음으로 자른 프라판에 사포로
아래 사진과 같이 상처를 입힙니다.
이쪽은 가볍게 힘을 주고
전체적으로 원을 그리듯이.
이것은 사포를 두 번 접은 엣지를 사용하여,
크로스 모양으로.
다음으로 마커를 사용해
아래의 사진과 같이 써 나갑니다.
프라판의 아래쪽 절반을 틈이 생기도록 무작위로 썼어요.
이것으로 3장의 자작 필터의 완성입니다.
맨 위가 자체 제작 크로스필터
왼쪽 하단이 자체 제작 소프트 필터
오른쪽 하단이 자체 제작 하프 컬러 필터입니다.
이 필터를 렌즈에 딱 붙여서 촬영합니다.
(주의: 렌즈를 손상시키지 않기 위해
줄로 친 분이나 마커로 쓴 분을
렌즈 쪽으로 하지 않도록 하십시오)
렌즈 후드가 붙어 있을 때는 렌즈에서
필터까지의 거리가 생겨 버리기 때문에
분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다음은 주의점으로서, 조리개값(F치)이 높으면
필터에 핀트가 너무 맞아 이상해져 버리기 때문에,
낮게 설정합니다.
(사용하는 렌즈나 피사체까지의 거리에 따라 달라지는데
F4~F8 정도까지가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실제로 촬영해봤으니 차이를 보긴 하네.
우선은 필터가 없는 상태입니다.
F8, 1/125초
다음으로는, 자작 소프트 필터를 사용해
촬영해 보겠습니다.
자체 제작 소프트 필터 사용
어떠신가요?
전체적으로 흐린 듯한 부드러운 분위기의 사진이 되었습니다.
다음은 자체제작 크로스필터입니다.
자체 제작 크로스필터 사용
조금 선명함이 손상되었지만,
반짝반짝한 느낌이 표현되었습니다.
다음은 하프 컬러 필터를 사용해 보겠습니다.
자체 제작 하프컬러 필터 사용
아래쪽 반에 핑크색이 들어가 마법을 발동한 듯한,
아우라를 감싼 듯한 분위기의 사진이 찍혔습니다.
어떠셨나요?
이번에 소개한 것 이외에도 연구에 따라
여러 가지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을 만들 수 있습니다.
물론 전용 카메라용 필터가 사용하기 쉽고,
효과도 높아 클리어하기도 합니다만,
간편하게 자작할 수 있는 필터로도
분위기 있는 즐거운 사진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필터를 사용한 사진은, 화상 가공과는
또 다른 공기감 있는 표현을 할 수 있으므로,
흥미가 생기면 꼭 시험해 주세요.
SNS 등에서도 디어마스터 여러분이
촬영한 멋진 사진을 보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코토부키야 제품과 함께
사진촬영도 즐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길어졌지만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