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이 있음에도 서울이 항구도시가 돼지 못한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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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강은 세계적으로 봐도 강폭이 꽤 넓은 강에 속하고실제로 한강의 최대 강폭은 1km에 달할 정도로강폭이 상당히 넓은 편임.
이렇게 한강의 강폭이 넓기 때문에 왜 화물선 급의큰 배가 한강에 들어오지 못하는지 한두번 쯤은궁금한 사람들이 있을텐데,한강에 화물선 급의 큰 배가 들어오지 못하는 이유가 다 있음.
본래 한강은 지금처럼 강폭이 넓지 않은 강이었음. 한강은 여름에 장마로 인하여 강물이 범람하면 주변의 침수 피해와 함께 물길이 수시로 바뀌는 매우 불안정한 강이었음. 그리고 강의 크기에 비해서 수심이 깊은 편이 아니었고.
지금의 한강은 다이너마이트와 중장비를 동원하여 강변에 있는 모래사장과 자갈들을 제거하여 강폭을 인위적으로 넓히고나서 2개의 수중보를 설치하여 물길을 안정적으로 재정비한 강임. 즉, 한강은 인위적으로 물을 가둬두고 물량을 조절하는 인공적인 호수나 다름이 없음.
하지만 앞서도 말했다시피 한강은 강의 수량이 일정하지 않고 비가 많이 오는 여름의 장마철에만 수심이 깊어지는 대단히 불안정하기 짝이 없는 강이라서 장마철이 아닐 때는 수심이 그리 깊지 않은 강임.
그 때문에 2개의 수중보로 물을 가둬뒀음에도 평균적인 한강의 수심은 2.5m나 3m 미만인지라 화물선 급의 체급이 큰 배들이 한강에 들어오기에는 무리가 있음.
보통 큰 배들이 안정적으로 진입할 수 있을 정도의 수심이 되려면 최소 수심이 15m는 확보가 되어야 하는데, 한강은 10m의 수심은 커녕 5m도 안되는 수심의 강인지라 화물선 급의 큰 배들이 들어오지 못하는 강이 되어버린 거임. 즉, 큰 배들이 드나들기에는 한강이 빚 좋은 개살구와 마찬가지인 강이었다는 거지.
인천이 명색이 항구도시임에도 갯벌이나 수심이 얕은 문제로 인해서 15미터의 수심 확보를 위해서 꽤나 고생했었다는 것을 생각해본다면, 서울이 강폭이 넓은 한강의 수운을 이용하여 항구 도시가 되지 못한 것은 다 그럴만한 이유가 있었던 것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