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지영 작가가 설명하는 일본 만화업계의 열악한 실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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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스퀘어에닉스에서죽음이 두사람을 갈라놓을때까지
코단샤에서 이삭
네이버에서 웹툰버그를
연재했던 송지형작가의인터뷰.
전에만화진흥원에서 일본 쪽 만화 관계자분이 오셔서 세미나를 하셨는데 그때 제가 패널로 참석한 적이있거든요.
그때 어떤 만화가 지망생분들이 저한테 물어봤어요.제가일본이랑 한국 양 쪽에서 다 연재를 하고 있으니까 어느 쪽이 나으냐고 물어보던데.
저는 두말할 여지도 없이 웹툰이 낫다고 말씀을드렸거든요.
한국에 계신 분들은 웹툰을 하시는 게 맞아요.망가씬은여러분이 상상하는 거 이상이에요. 진짜 어려워요.
일단 반응이 없으면 바로 잘리고요.지금 네이버 웹툰 같은경우는 그 높은 고료를 지급하면서도 몇백 편의 작품 수를 보유하고 있잖아요.
그거는 일본에서는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에요.
지금 제가 속해있는 잡지사만 하더라도 들어가는 거 자체가 힘들기도 더럽게 힘들지만들어가서도 반응 없으면 바로 잘립니다.
들어가는데 반응이 없다. 그러면 보통 6회 아니면 단행본 한 권을 채 내보기도 전에 잘려요.
게다가 일본 출판사 애들은 이쪽에서 물을 오래 먹은 애들이라 연출 틀리면 바로 지적 들어오고.
제가 극단적으로 말하자면. 한국의 웹툰씬은 그 플랫폼을 운영하는 분들의마인드에 의해서 좌지우지되는시장이에요.단적인 예로, 저는 일본에서출판만화도 하니까 인세를 받잖아요.
인세는 작가가 10%를 받아요.웹툰 수익은 작가가 70%가져가죠. 반대에요. 한국이랑 일본이랑.
그러니 저같이 일본에서 오랫동안 커리어를 쌓아온 작가들도 관심을 가지고 뛰어드는 거죠.
제가 일본 작가들한테 "한국시장이 이런 식으로 구성이 되어있고한국작가들이 이런 식으로 수익을 올린다" 이러면.
일본 작가들은 안믿어요.일본작가들은 만나면 돈 얘기를 잘 안 하거든요.이 작가는 얼마를 번다 어쩐다 그런 말을 하는 작가를 한 명도 본적이없어요.
그래서 가끔 제가 한국 작가들은 어떤 식으로 수익을 올리는지 얘기를하잖아요. 절대 안믿어요.
한달에 1억을 버는작가?일본에서는정말정말로 유명한 작가여야해요.
저한테 작년에 상주신 고르고13 사이토 타카오 작가님 같은 경우가 그 정도 급이라고 알고 있는데.
한 달에 1억을 버는 고르고13에 사이토 타카오 급의 작가? 잘 없어요.
근데 한국은 그 정도 버는 작가가 많다고하면믿지를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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